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행운은 왜 나에겐 오지 않죠? - 행운을 불러들이는 행동

728x90

행운은 왜 나에겐 오지 않죠? - 행운을 불러들이는 행동

행운(幸運) -LUCK
좋은 일이 나 행복한 일을 뜻하는 말.

우리는 흔히들 행운을 바란다.

"로또 1등 되게 해주세요."
"이번에 시험 성적 잘 나오게 해주세요."

같은 내용으로 많은 이들이 거의 소원에 가까운 내용으로 행운을 바란다. 하지만 항상 그런 나에겐 행운이 찾아오지 않고 꼭 건너 건너 사람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행운이 가득한 사람들의 이야기가 들려져 온다. 그렇다면 왜 나는 행운이 찾아오지 않는 걸까? 행운이라는 건 진짜 존재하는 걸까? 어떻게 해야만 행운이 찾아오는 걸까?

 

행운의 비밀

루키우스 안나이우스 세네카 (Lucius Annaeus Seneca)
고대 로마의 철학자로 로마제국의 폭군 네로의 스승으로도 유명한 세네카는 다양한 명언들을 많이 남겼다.

꽤 많은 명언을 남겼는데 그중 유명한 명언으로는

"인간은 항상 시간이 모자란다고 불평을 하면서, 마치 시간이 무한정 있는 것처럼 행동한다."

이 있는데 소셜미디어나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명언짤로도 많이 돌아다니는 명언이다.

이 세네카가 행운에 관한 명언을 한 적이 있는데

"행운이란 준비와 기회를 만났을 때 나타난다."

라는 명언이다. (요즘 사람도 옛날 사람도 참 행운을 많이 바랬던 것 같다.)

나는 이 명언이 행운에 가장 핵심적인 비밀이 아닐까 싶었다. 왜 이 명언을 핵심적인 비밀로 생각했는지 잠시 이야기를 해보면

22년도에 읽은 [가진 것이 없다면 운으로 승부하라 - 시바무라 에미코 지음] 를 보면 일본 개인 납세 1위인 사이토 히토리(斎藤 一人)의 가르침을 책으로 펼쳐낸 것인데 성공한 사람이 갖춰야 할 태도를 책에서 하나하나 설명하고 있다. 그 당시에 내가 책을 읽었을 땐 다 맞는 말이고 멋진 말인데 전혀 공감이 되지 않은 내용들뿐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도 와 닿던 말이 있는데 "즐겨 하는 말이 운명을 좌우합니다" 였다. 자기 계발 유튜버들도 많은 자기계발 서적도 항상 하나같이 공통으로 이야기하는 말이 바로 즐겨하는 말이 운명을 좌우한다는 말이었다. 이렇듯 말이란것은 굉장히 많은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 가령 예를 들어

"나는 감기를 달고 다녀."
"이곳저곳 안 쑤시는 곳이 없어."

라고 만날때마다 하고 다니는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은 실제로 보면 매번 감기에 걸려있거나 허리가 아프다. 어깨가 쑤신다. 라며 제 몸을 쿵쿵 두드리며 살고 있다. 반대로

"난 감기 절대 안 걸려. 몸이 건강해서 감기 같은 건 모르고 살았어"

라고 이야기하는 사람들은 대체로 정말 기침같은 걸 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
말은 그 사람에 에너지를 좌우하고 듣는 사람에게도 그 에너지가 전달된다.

 

끌어당김의 법칙

 자기 계발에 관심이 조금이나마 있는 사람들은 바로 알만한 책이 있다.
"The Secret 시크릿"
끌어당김의 법칙을 가장 잘 소개하는 책이 바로 이 시크릿인데 이 책을 읽는 사람들을 보면 정말 재밌게도 호불호가 엄청나게 갈리는 책이다.

누구는 대박이다. 인생 책이다. 하고 있고 누구는 세상에 이런 쓰레기 책이 있는지 몰랐다. 마케팅으로 성공한 책이다. 시간 낭비했다 등의 다양한 반대의견을 펼치고 있다.

누구의 생각이 정답이고 오답이고 이야기 하려는게 아니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반드시 존재하고 그걸 실천하는 사람만이 해낸다.

 틀린 이야기라고?
그러면 당신 말이 맞다.

하지만 내가 맞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내 주변 지인들을 잘 관찰하면 알 수 있다.

내 주변을 보면 항상 큰 리액션으로 말을 이쁘게 해주는 사람이 있는 반면 말끝마다 부정적인 이야기를 하는 사람도 있다. 그런데 이번엔 그들 주변에 사람들을 보면 말을 이쁘게 하는 사람 주변엔 꼭 말을 이쁘게 하는 사람들이 많고 부정적인 사람 주위엔 부정적인 사람들이 즐비하다. 끼리끼리 논다는 말이 딱 어울리는 상황이다. 성공한 사람 주변엔 성공한 사람들이 책을 읽기를 좋아하는 사람 주변엔 책을 읽기 좋아하는 사람들이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 주위에는 게임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모여 있기 마련이다. 유튜버들이 같은 유튜버들을 만나서 방송을 하지 아무도 모르는 사람들을 모아서 방송하고 있진 않은 것처럼 말이다.

 이 끌어당김의 법칙은 물론 다양한 방법으로 연습하고 실천해야 하지만 내가 생각하는 강력한 한 가지는 위에서 설명했다시피 바로 말이다. 평상시에 사용하는 언어 습관 말이다. 말에 관련된 힘에 대해 몇 가지 재밌는 예가 있는데

[죄수들에겐 이름을 지우고 죄수 번호로 부른다]이다. 

왜 이름을 안 부르고 죄수 번호로 부를까? 이름을 부르기보다 통제가 쉬운 것도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인격 훼손이다. 인격이 없다는 건 동물과 같다. 당신이 평생 누군가에게 "야,야" 하면서 불린다면 기분이 나쁘지 않겠는가? 이름을 불러준다는 건 관계가 형성된다는 의미도 있고 의미가 생기는 것도 있다. 그만큼 이름은 힘이 있다. 김춘수 시인의 꽃에서도 이름의 힘이 충분히 나오지 않나.

 

결론
 행운은 절대 아무에게나 찾아가지 않는다. 당신에게 물어보자. 당신은 자신을 싫어하는 사람이 있는데 그 사람이 당신을 찾는다고 웃으면서 찾아갈 수 있나? 있다면 대단한 거지만 아마 대부분이 없을 것이다. 돈이란 것도 돈을 아끼고 사랑하는 사람이나 돈을 잘 다룰 수 있는 사람에게나 찾아가는 거다. 로또 1등에 당첨된 사람들은 뭐냐고? 준비가 안된자라면 불행이 온 것이고 준비가 된 자라면 행운이 온 것이다.
 같은 말이라도 좋게 하려고 노력하라. 평상시에 자신의 말 습관이 내 인생을 좌우한다고 생각해라. 


"행운이란 준비와 기회를 만났을 때 나타난다."
- 세네카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