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하나도 안 힘든데 살이 빠진다고? 당뇨에도 좋은 혈당관리 가자미근 푸시업 운동

728x90

가자미근 푸쉬업 운동

나는 요즘 아주 편안한 다이어트 중이다.

응? 그게 무슨 소리냐고? 다이어트는 다 힘든거 아니냐고?

아니다. 다이어트만큼 또 쉬운 게 없다.

방법을 몰라서 헤매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한 운동을 소개하고자 한다.

살이 찌는 이유

우선 살이 찌는 이유부터 간단히 설명을 하고 넘어가겠다.

우리 인체의 DNA는 선사시대에 원시생활을 할 때 이미 만들어져 있다고 하는데 인간은 선사시대에 많은 포식자들에게서도 살아남아야 하고 추위와 기근에도 살아남아야 하기때문에 탄수화물은 즉각적인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단백질은 몸을 구성하는데 사용하며 잉여 에너지를 언제든 꺼내어 쓸 수 있게 지방으로 몸에 축적하게 만들어져 있다. 원시시대에는 먹을것이 원체 귀하기 때문에 지방이 쌓일 일 자체가 별로 없겠지만 요즘 도시에 사는 현대인들은 영양 과다 섭취에 운동 부족으로 잉여에너지가 너무 많이 남아 지방이 차곡차곡 쌓여 살이찌게 되어있는 것이다.

 운동이 줄어드니 당연히 체내의 에너지 대사가 떨어져 비만, 당뇨 등 각종 성인병의 위험을 항상 달고 살고 있다.

지방 저장 호르몬 인슐린

인슐린이라는 췌장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이 있는데 이 인슐린은 세포가 대사를 진행하게끔 촉진 시키고, 음식물을 간에서 포도당으로 만들면 그것을 혈액 속으로 나오는 것을 억제하고 조절한다. 

 당이 우리의 살을 찌게 만드는 이유를 잠시 살펴보면 우리가 탄수화물이나 설탕같은 당을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높아지게 되는데 그 높아지는 혈당에 맞춰 췌장에서는 인슐린을 분비한다. 그러나 만약 식사 때 GI지수(혈당 지수)가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인슐린이 급격하게 많아지고 혈당을 빨리 낮추지만 잉여인슐린이 핏속에 오래 남아서 저혈당을 일으킬 가능성이 높다. 점심 먹고 한 3시에서 4시쯤 급격히 당이 땡기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 잉여 인슐린이 가장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지방의 분해 및 연소를 막고 지방 축적을 촉진하게 된다. 

살을 빼는 간단한 원리

이 인슐린의 역할을 제대로 이해했다면 거꾸로 하면 살이 빠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령 정제된 탄수화물이나 당의 섭취를 줄이고 지방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다.

한동안 인기 다이어트로 각광 받은 "저탄고지 (저 탄수화물 고 지방)" 다이어트

물론 고기만 먹어대는 황제 다이어트를 말하는 건 아니지만 위의 방법은 굶주림 없이 살을 단기간 내에 빼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아닐까 싶다.

운동해야 살 빠진다던데 그럼 운동은 어떻게 하나?

 사실 내몸에 대사되는 에너지가 많아야지 살이 빠지는게 맞다. 우리가 아는 신진대사량이 내가 숨쉬거나 자거나 해도 자동으로 소비되는 에너지를 말하는 것. 

하지만 우린 바쁘다 바뻐 현대사회에 살고 있는 현대인으로써 극심한 운동부족에 시달리고 있는데 어떤운동이 쉽고 간단히 살을 뺄 수 있을까?

그래서 추천하는 운동이 이 가자미근 푸쉬업 운동이다.

미국 휴스턴대 연구진이 연구한 운동으로써 매우 간단하면서 효과적인 운동.

 연구진들은 앉아 있는 동안 발 뒤꿈치를 들어올리는 운동을 반복하면 탄수화물과 지방 대사율이 매우 높아지는 것을 발견하고 이를 국제학술지 '아이사이언스(iScience)에 발표했다. 

가자미를 닮았다고 해서 가자미 근.    출처 : 두산백과

 가자미근은 내려온 혈액을 다시 심장으로 펌핑하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제2의 심장'으로도 불리는데 이 가자미근 푸쉬업 운동은 체내 산화 대사율(산소를 사용하여 혈중 포도당, 지방같은 대사산물을 태우는 것)을 높여서 현재까지 혈당조절에 알려진 방법보단 매운 좋은 효과를 내는 것을 확인했다. 이 운동을 통해서 살을 빼거나 혈당수치를 낮춰서 당을 관리한다던지 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하는 방법은?

그래서 어떻게 하는 것인가? 아래방법으로 따라해보자. 

1.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적당히 발을 벌린뒤에 발바닥을 바닥에 완전히 붙은 상태로 만든다.

2. 발 뛰꿈치가 무릎보다 뒤쪽에 가게끔 한다.

3. 발등에서 이어지는 발목이 앞으로 나갈 듯이 쭈욱 들어 올렸다가 천천히 내린다. (빠르게 하는 것이 아니라 자극이 제대로 오도록 천.천.히 진행한다.)

4. 반복한다. (사실 몇시간을 해도 그렇게 힘들지 않을 것이다. 쉽게 지치지 않는 근육이기 때문이다.)

사실 운동방법도 쉽고 힘도 그렇게 들지 않지만 이 운동의 단점은 조금 오래 실시해야하는 것이다. 그래야지만 어느정도 효과를 발휘할수있다고 한다. 하지만 나는 이렇게 이야기하고 싶다. 식사를 한뒤에 한 2분에서 5분만 시간 내서 해보라. 그리고 어느정도 숙달이 되었다면 시간날때 틈틈히 하면 된다. 식후 5분만 한다면 혈당 수치를 줄여서 잉여 인슐린을 줄일 수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결론

사실 이 운동말고도 "거꾸로 식사법" 이라는 혈당관리 법이 있는데 이 "거꾸로 식사법"과 이 "가자미 푸쉬업 운동"을 같이 병행한다면 더욱 더 효과를 볼수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다음 포스팅에서 이 "거꾸로 식사법"을 포스팅 해보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이까지 글을 읽으신 분이라면 

너무 바뻐서 나에겐 "5분 조차 길다" 라고 할 수 있다. 

아침이 바쁘다면 점심식사에 해보도록 하자.

점심시간 조차 바쁘다면 저녁시간에 해보도록 하자.

그 시간조차 바쁘다면 운전하다가 잠시 정차시간에 화장실가서 용변보기전에 의자에 앉아서 단 1분만이라도 해보자.

그래도 못하겠는가? 그럼 때려치우고 지방흡입이나 하러가자. 그럴려면 돈 많이 벌어야겠다.

하지만 진실된 마음으로 정말정말 걱정되는 마음으로 당신에게 말해본다.

5년 이상 내 몸을 망쳐놨지 않은가? 그럼 최소한 5분이라도 투자해서 내 몸에게 미안하다고 사과해야 하는거 아닌가?

728x90